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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책

프로덕트 오너 (1,2장)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는 이메일에서 PO가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면 모두가 그것을 느낄 수 있으니까 주의해야 해" 

 

"절대로 감정을 공개적으로 보이지마"

 

"나의 몸과 마음이 언제나 안정적이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PO는 주어진 책임감과 보수 때문에, 남들보다 위에서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착각하기 쉽다"

 

"그 누구보다 더 저자세로 임하고, 경청하며, 사실만을 토대로 설득을 거듭하는 고독한 자에 가깝다"

 

"자신의 실력을 끊임없이 증명하면서 다른 이들에게 존중받아야 한다"

 

"PO가 이행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의무 중 하나는 고객에게 집착하는 것이다"

 

"고객을 이해하다 보면 통찰력이 생기고, 그것을 기반으로 더 낭은 경험(서비스)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설문 조사나 이미 지나간 과거의 데이터를 보고 시장의 수요를 추측하는 것은 PO에게 적절한 방식이 아니다. 당장 직면한 현재의 고객이 어떤 제품응ㄹ 고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왜 그걸 선택하는지에 대한 관점으로 분석하도록 해야 한다"

 

"본질적ㅇ으로 고객이 각각 어떤 의도를 가졌는지 파악해서 분류해야 서비스 개선 방향성을 잡을 수 있다:

 

"고객을 분류하는 방식을 완벽하게 터득할 때까지 자신이 책임지는 프로덕트를 수도 없이 많이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

 

"PO라면 자신이 책임지고 있는 프로덕트에 대한 원칙을 반드시 정하길 바란다"

 

"그리고 원칙은 매 분기별로 점검하는 것을 추천한다"

 

"때에 따라서는 PO의 입장에서 꼭 추진하고 싶은 프로덕트가 생길 수 있다. 그런데 회사의 목표에 당장 부합하지 않은 경우에는 설득을 통해 회사의 마음을 돌리는 방법이 있다. 이때 PO는 단순히 그 프로덕트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에 대해 논의하는 선에서 벗어나 비용, 회사에 끼치는 영향 등을 두루 설명해야 한다. 사업적인 관점에서 논리를 정리하도록 한다. 왜 그런 투자를 해야 하는지 납득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논의 끝에 회사에서 반대할 경우, PO는 바로 수긍해야 한다. PO는 회사의 성장 전략과 비용 관리 등을 하는 역할이 아니기 때문이다."

 

"PO가 사업적인 관점을 유지하고, 경영진의 시각을 이해하고 있어야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참조할 수 있다"

 

"더 이상 통합할수 없는 단계까지 도달하면, 그게 PO가 고려해야 하는 고객의 목록이 된다"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