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질 향상에 만전을 기하다", "안전 영주 만들기에 만전을 기하다" 이렇게 일상에서 "만전을 기하다"라는 표현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대략적인 의미는 알지만 "만전"이라는 단어의 정확한 뜻은 모르겠더라고요. 이렇게 일상에서 단어 하나하나의 정확한 의미는 모른 채 대략적인 뜻만 알고서 통용되는 표현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평상시에는 의구심이 없이 사용하다가 갑자기 누군가가 "만전"의 뜻이 뭐예요?라고 물으면 갑자기 궁금해지잖아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https://ko.dict.naver.com/#/entry/koko/173b8d660ad7485b9fc1536126c9fc4d
"만전"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조금도 허술함이 없이 아주 완전함"이라는 뜻을 갖고 있어요. 그러니까 "만전을 기하다" 는 "조금도 허술함이 없이 아주 완전하게 처리하라"라는 의미겠지요. 한자로는 "일만 만" 에 "온전할 전" 이니까, "만 가지를 온전하게", "모든 것을 온전하게"라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만전을 기하다"라는 표현이 좀 어렵잖아요? 그래서 좀 더 뜻이 잘 드러나게 우리말 표현으로 순화해서 사용하면 좋다는 의견이 있더라고요. 순우리말로 표현하면 "빈틈없이 하다", "틀림없이 하다" 정도로 표현하면 좋다고 해요. 예시를 보겠습니다.
표현이 쉬워지고 뜻 전달도 잘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