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맥북 키보드가 두 번씩 눌릴때, 이렇게 해결하자


지난주부터 맥북에서 타이핑을 할 때 자꾸만 'ㅇ' 키가 두번씩 입력되는 현상이 생겼다. 그러니까, '안녕' 이라고 타이핑을 해야 하는데 'ㅇ안녕ㅇ' 뭐 이렇게 'ㅇ' 키만 자꾸 두번씩 입력이 되는 거다. 매번 그러는 것도 아니고 7번 정도 키입력을 하면 1번 정도는 그런 현상이 발생되었다. 그런데 'ㅇ' 키는 너무 자주 눌러야 하기 때문에 이게 은근히 업무 효율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었다. 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일단 회사 전산 as 담당자에게 가서 노트북을 건네주고 잠시 기다리니, 이분이 이런 저런 테스트를 해보시더니 확실히 'ㅇ' 키가 두번씩 입력되는 현상이 있다고 하신다. 그리고는 고치고 싶다면 애플에 맡겨야 하는데, 한달정도 걸리니, 대체 노트북으로 백업을 하신후 이용하시라고 한다. 헐.. 한달이라니... 그리고 노트북 내용 백업하는데 1시간 30분이라고 하니, 업무 하다가 그 시간 내기도 힘들어서 며칠째 망설이고 있었다. 집에서 무선 키보드도 꺼내서 사용해봤는데, 모니터가 눈하고 멀어지니 너무 불편해서 사용할수가 없었다. 그런데...

 

https://blog.nativehyun.xyz/29

 

맥북 버터플라이 키보드 두번눌림 현상 해결 - Unshaky

애플은 2015년 뉴맥북을 시작으로 자사의 모든 노트북 컴퓨터에 새로운 버터플라이 키보드를 도입하였다. 나비식 키보드는 기존 팬터그래프 키보드보다 얇고, 키보드의 어디를 누르든 정확하게

blog.nativehyun.xyz

검색을 하다보니 이와 같은 구세주 같은 문서를 찾을수 있었다. 이 블로그를 읽어보면 "Unshaky" 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이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한후 사용해보니, 이건... 대박.. 문제가 해결되었다. 원리를 읽어보니, 너무 짧은 시간내에 같은 키가 눌리면 무시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것 같다. 나의 경우는 'ㅇ' 키가 다닥 하면서 순식간에 연달아 입력되는 현상이니까, 40ms 이내에 같은키가 눌리면 무시하도록 설정을 해두었더니, 문제가 감쪽같이 해결되는 것이었다. (그런데 거의 해결이 되긴 했는데 어쩌다가 한번씩 두번씩 눌려서 40ms 를 45ms로 늘려서 테스트 중이다.) 

 

아주 간단한 아이디어로 하드웨어 결함을 해결해주는 무척 고마운 소프트웨어다!!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