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서

진달래와 철쭉과 영산홍의 차이는 뭘까?


 

철쭉과 영산홍의 차이

봄이 되면 진달래, 철쭉, 영산홍이 비슷한 시기에 꽃을 피우기 때문에 이 꽃이 진달래인지, 철쭉인지 그것도 아니면 영산홍인지 구별하는게 여간 어려운게 아닙니다. 보통 진달래와 철쭉 구분하는 것을 많이들 궁금해 하기 때문에 잘 아는 사람에게 들었다가도 다음해가 되면 또 까먹고 헷갈리기 쉽상인데요, 오늘은 진달래, 철쭉, 영산홍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자료로 정리해봤어요. 몇 년전 YTN 뉴스에서 뉴스로 이 콘텐츠를 구성해서 알려줬더라구요. 저도 그 영상을 보고 이제 잘 구분하게 되었습니다.

 

초간단으로 구분하면 이런 것 같아요.

 

- 앙상한 가지에 잎이 없이 분홍꽃만 피어있다. -> 진달래

- 꽃과 잎이 동시에 피어있는데 꽃에 반점이 많고, 수술의 갯수가 8개이상이다 -> 철쭉

- 꽃과 잎이 동시에 피어있는데 꽃에 반점이 없고, 수술의 갯수가 5개다 -> 영산홍 

 

 

철쭉과 영산홍의 차이

 

 

특히 진달래는 먹을 수 있지만, 철쭉과 영산홍은 독성때문에 먹으면 안되기 때문에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 꽃 모두 생김새가 비슷해서 꽃만으로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해답은 잎에 있습니다. 

 

진달래는 꽃부터 먼저 피고 잎이 나중에 나온다고 해요. 

 

 

반면에 철쭉은 잎하고 꽃이 거의 동시에 나온다는 특징이 있어요. 해서 분홍꽃하고 녹색잎이 멋드러지게 어우러져있는 건 절대 진달래는 ㅇ니고 철쭉일 확률이 높아요. 

 

 

철쭉하고 영산홍은 둘다 꽃과 잎이 같이 피고 꽃의 색도 참 다양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두 꽃을 구분하려면 꽃에 반점이 있는지 수술이 몇개가 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꽃에 반점들이 많이 보이면 철쭉, 없으면 영산홍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보다 확실하게 구분하려면 수술의 갯수를 보면 되는데 영산홍이 철쭉이나 진달래에 비해서 갯수가 적어요.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